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자면서 본인이 코를 골거나 무호흡증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저는 가끔씩 자다가 제 코고는 소리에 깨는 경우가 있는데요.


분명히 푹자고 일어 났는데도 불구하고 피곤함이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심한 코골이로 수면장애 증상을 나타내며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해 저산소혈증으로 각종 심폐혈관계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심근경색증, 뇌졸증,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아주 무서운 병입니다.


또한 무호흡이 있을 때마다 깨게 되어 수면이 질이 매우 나쁘고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기 매우 힘들어 하는데요.



이유는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을 호소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낮에 매우 졸리며 기억장애 및 정신집중장애를 초래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장애가 오며 화를 잘 내고 불안 증상 및 우울 증상을 보여 주위사람들을 힘들게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코골이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옆에 있는 사람의 수면까지 방해하여 연쇄적인 불면증이 발생하게 되어 가족전체에 문제를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럼 코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골이란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목젖과 이안된 연구개가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서 생기는 호흡 잡음입니다.


기도에서 원인이 발생할 경우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에 장애가 일어나면 목젖이 떨리게 되며, 이로 인해서 코골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도가 좁아지는 이유는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을 경우, 비만으로 목에 지방이 많아 비대해진 경우 호르몬의 문제 등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예방 방법


1. 옆으로 누워서 수면 취하기


옆으로 누워서 수면을 취하면 중력에 의해서 혀, 연구개 등이 뒤로 밀려 기도를 막는 것을 막아줍니다.



2. 코속 노폐물을 배출하기


코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면 숨쉬기가 편해져서 좋습니다.



3. 금주/금연


술과 담배는 백해무익한데요.


술의 경우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해서 인후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습니다.


담배의 경우 목젖과 구강내의 점막조직에서 카시토닌 유전자연관 단백질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점막에 염증과 부종을 일으켜 공기의 흐름이 폐쇄되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됩니다.






이상으로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